법령입안 심사기준 상세

*법령 입안·심사 기준 책자(2017.12.발간)의 내용을 2020.12. 일부 수정·추가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.

3. 전부개정 방식

가. 개정법령의 제명

개정되는 기존 법령의 제명을 쓰고 그 제명에 이어서 “전부개정법률안” 또는 “전부개정령안”이라고 쓴다.688)
[법률]

소득세법 전부개정법률안


[대통령령/총리령/부령]

소득세법 시행령 전부개정령안

소득세법 시행규칙 전부개정령안


나. 전부개정법령안의 형식

제명 다음에 줄을 바꾸어 “○○법(영) 전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.”라는 개정지시문을 붙이고, 다시 줄을 바꾸어 개정된 후의 제명을 쓰며, 그 이하는 제정의 경우와 같이 본칙과 부칙의 조문을 차례로 쓴다.
법률 제○○호

○○○법 전부개정법률안

○○○법 전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.

○○○법

제1조(○○)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.
제2조(○○)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.

부 칙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.

다. 제정법령안의 형식

법률 제○○호

○○○법안

제1조(○○)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.
제2조(○○)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.

부 칙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.
제정법령안은 전부개정법률안의 “○○○법 전부개정법률안”과 같은 개정법령의 제명을 붙이지 않고, “○○법 전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”는 개정지시문에 대체되는 “○○법을 다음과 같이 제정한다”는 표현도 하지 않으며, 바로 제정되는 법령의 제명을 쓴 다음 본칙과 부칙의 조문을 차례로 쓴다.

핵심 키워드 최종 편집자 관리자 님

등록된 키워드가 없습니다.
핵심 키워드※ 키워드 구분은 쉼표(,)로 해주시고, 저장하시면 마지막 편집자로 기록됩니다.
 W2  CD0301